- CUI(Character User Interface)
- 사용자와 컴퓨터가 문자로 의사소통하는 환경을 말한다.
- GUI(Graphic User Interface)
- 사용자와 컴퓨터가 그래픽 요소로 의사소통 하는 것을 말한다.
- 자바는 GUI를 위한 javax.swing.xxx 패키지와 java.awt.xxxx 패키지를 만들어두었다.
- 화면 구성요소들
- JFrame ==> 창
- JButton ==> 버튼
- JTextField ==> 한 줄 글자 입력
- JTextArea ==> 여러줄 글자 입력
- JLabel ==> 뭐 입력해야할지 표시
- 화면 구성요소들
- 배치관리자(LayoutManager) : 화면 구성 요소들을 배치하는 관리자
- FlowLayout : 화면 구성 요소들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물 흐르듯이 배치하는 관리자이다.
package com.kosta.exam11;
import java.awt.FlowLayout;
import javax.swing.JButt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class MF extends JFrame{
JButton []array = new JButton[15];
MF(){
setLayout(new FlowLayout());
for(int i = 0; i < array.length; i++) {
array[i] = new JButton("Button"+ (i+1));
add(array[i]);
}
setSize(500, 500);
setVisible(true);
}
}
public class FlowLayoutTest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JFrame f = new MF();
}
}
- GridLayout : 화면을 분할하는 레이아웃, 이 컴포넌트를 유지할 만큼 해준다. 따라서 그리드와 컴포넌트의 수가 일치되어야한다.일치되지 않으면 무시당한다.(행, 열)
package com.kosta.exam11;
import java.awt.GridLayout;
import javax.swing.JButt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class GL2 extends JFrame{
GL2(){
setLayout(new GridLayout(3,5));
for(int i = 0; i < 7; i++) {
add(new JButton("버튼"+i));
}
setSize(400, 300);
setVisible(true);
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}
}
public class GridLayoutTest2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JFrame f = new GL2();
}
}
- BorderLayout: 화면을 동 서, 남, 북 가운데 5개의 영역으로 분할하여 배치하는 방식
- 보통 5개의 영역에 모두 배치하기 보다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하여 중요한 컨텐츠를 가운데 놓고 부가적인 메뉴등을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 배치하여 사용한다.
- 즉,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은 생략하여 사용하고 가운데는 생략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.
'Kosta DevOps 과정 280기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네트워크 프로그램 (0) | 2024.06.04 |
---|---|
File메소드 (0) | 2024.06.04 |
쓰레드 통신 (0) | 2024.05.30 |
임계영역 (Critical Section) (0) | 2024.05.30 |
멀티스레드-2 (0) | 2024.05.30 |